운정신도시라고 들어보셨나요? 파주운정신도시는, 야당동, 와동동, 동패동 등 총 11개의 행정동으로 이루어진 신도시입니다. 2003년 2기 신도시 계획 발표 당시 일산신도시 다음으로 큰 규모로 조성되어 주목받은 바 있으며, 현재까지도 꾸준히 개발 중인 곳이기도 합니다. 최근 GTX-A 노선과 지하철 3호선 연장안이 확정되면서 서울과의 접근성이 더욱 높아질 전망이며, 이에 따른 기대감 역시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나 이번 7월부터는 입주 물량이 대거 풀리면서 전세가격 안정화 및 매매가도 동반 상승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운정 신도시는 어떤 특징이 있나요?
우선 교통환경으로는 경의중앙선 운정역(급행) 이용 시 서울 도심권 진입이 수월하며, 향후 GTX-A노선 개통 시 강남 삼성역까지 약 20분 내외로 이동이 가능해집니다. 또한 제2자유로, 김포~관산간 도로, 서울~문산 고속도로 등 광역 교통망 확충 사업이 진행되고 있어 타 지역으로의 이동이 편리해질 전망입니다. 생활편의시설로는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아울렛, 신세계프리미엄아울렛 등 대형 쇼핑시설이 인접해있으며, 도보 통학이 가능한 초·중·고교가 다수 위치해있어 교육여건도 우수합니다. 아울러 단지 인근에 청룡두천 수변공원과 체육공원이 조성돼있고, 소리천을 중심으로 한 녹지공간도 풍부해 쾌적한 주거환경을 누릴 수 있습니다.
입주물량이 많은데 괜찮을까요?
7월부터 본격적인 입주가 시작되는 만큼 당분간 공급과잉 현상이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장기적 관점에서는 수요 대비 공급 부족 문제가 해소됨에 따라 집값 상승세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실제로 지난 1년간 전국 주택매매가격 변동률을 살펴보면 고양시 덕양구가 4.78%로 가장 높은 상승률을 기록했으며, 이어 ▲일산서구 4.55% ▲파주 0.91%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게다가 올해 하반기에만 6천여 가구 이상의 신규 분양이 예정돼있는 만큼 추후 시세 상승 여력은 충분하다는 판단입니다.
향후 투자가치가 있을까요?
GTX-A노선 착공식 이후 일대 부동산 시장 분위기가 달아오르고 있습니다. 실제 지난해 12월 A노선 킨텍스역 역세권 부지에 자리한 ‘킨텍스 원시티’ 전용 84m2 타입 분양권이 8억5천만원에 거래되며 신고가를 경신했습니다. 해당 단지는 오는 2023년 말 준공예정으로 아직 공사가 한창이지만 벌써부터 웃돈이 붙어 거래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정부 규제로 인해 똘똘한 한 채 선호현상이 심화되면서 미래가치가 높은 새 아파트로의 쏠림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며 “특히 GTX-A노선 호재지역 내 신축아파트는 희소성까지 갖추고 있어 실수요자뿐만 아니라 투자자들에게도 인기가 높다”고 말했습니다.
현재 운정신도시 대장주 아파트는 힐스테이트 운정이에요. 2019년 7월 입주했고 34평기준 실거래가는 9억 5천만 원이고 호가는 10억원 수준이네요. 주변 구축들이 많이 올랐는데 이제 막 입주해서 매물이 별로 없어요. 그리고 내년초에 아이파크랑 푸르지오 전매제한이 풀려요. 그때쯤이면 피가 좀 붙을것 같아요. 지금 당장 매수하기보다는 조금 지켜보시는걸 추천드려요.
답글 남기기